풍수인테리어소품 패철 풍수인테리어 풍수소품 기모아 쇼핑몰 031-898-1813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패철 사용법

패철 사용법

패철 사용법에 대한 안내 게시판 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3층 오행 (五行)
  • Writer 대표 관리자
  • Date 2008-02-26 13:38:53
  • 추천 추천하기
  • Hit 1423


3층은 모두 24칸으로 나누어졌으나 목(木), 화(火), 금(金), 수(水) 오행은 4층의 12지지자(地支字) 위에만 표시되었다. 오행이라 함은 우주만상의 기본적 작용 이법이다.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 5가지이나 토는 중앙을 나타내므로 빠져있다.


나경패철의 3층은 삼합오행(三合五行)으로 배치되어 있다. 삼합이란 목국(木局), 화국(火局), 금국(金局), 수국(水局)의 생궁(生宮), 왕궁(旺宮), 묘궁(墓宮)을 말한다.


천지만물(天地萬物)은 생노병사(生老病死)의 순환과정을 거치는데 이를 12단계로 나눈 것이 12포태법(十二胞胎法)이다. 이를 인생에 비유하여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포(胞 : 남녀 결합), 태(胎 : 임신), 양(養 : 태아가 자람), 장생(長生 : 태어남),
목욕(沐浴 : 목욕을 시킨다), 관대(冠帶 : 옷을 입힌다), 임관(臨官 : 한창 성장해 나간다),
제왕(帝旺 : 삶의 절정기), 쇠(衰 : 쇠퇴기에 접어들었지만 모든 것이 안정된 시기),
병(病: 늙어 병들었다), 사(死: 죽음), 묘(墓: 땅에 묻힘)


이를 약칭하여 포(胞), 태(胎), 양(養), 생(生), 욕(浴), 대(帶), 관(官), 왕(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로 부른다.
12포태법은 사주 명리학을 비롯한 동양철학에서 길흉화복을 논하는데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풍수지리에서도 많이 응용하여 사용하는데 12포태법을 목화금수(木火金水) 4국(四局)으로 나누어 적용하면 다음과 같다.

[사국과 12포태]

12포태 포(胞) 태(胎) 양(養) 생(生) 욕(浴) 대(帶) 관(官) 왕(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
목국(木局) 신(申) 유(酉) 술(戌) 해(亥)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화국(火局) 해(亥)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금국(金局)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 자(子) 축(丑)
수국(水局)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이중에서 각국의 생, 왕, 묘의 합을 삼합이라고 한다. 목국의 삼합은 해묘미(亥卯未)이고, 화국은 인오술(寅午戌), 금국은 사유축(巳酉丑), 수국은 신자진(申子辰)이다. 나경패철 3층 오행은 이를 기록해 놓은 것이다.
그런데 4층의 24방위중 지지(地支)에만 오행이 기록되어있다. 그렇다하더라도 8천간(天干) 4유(維)도 쌍산배합으로 같은 오행이 된다. 예를 들어 4층 임(壬)과 자(子)에는 자(子)에만 오행인 수(水)가 기재되어 있지만, 쌍산인 임(壬)도 오행은 수(水)가 된다. 계(癸)와 축(丑)에도 지지 축(丑)에만 오행인 금(金)이 표시되어 있다하더라도 쌍산인 계(癸)의 오행은 금(金)이 된다.
이를 쌍산오행(雙山五行) 또는 삼합오행(三合五行)이라고 한다. 이를 정리하면 목(木)은 건해(乾亥), 갑묘(甲卯), 정미(丁未)이고, 화(火)는 간인(艮寅), 병오(丙午), 신술(辛戌)이며, 금(金)은 손사(巽巳), 경유(庚酉), 계축(癸丑)이고, 수(水)는 곤신(坤申), 임자(壬子), 을진(乙辰)이 된다.

[오행도]

3층                          
4층


오행의 응용은 좌를 기준으로 하여 혈의 발복방법, 발복대상, 발복연대 등을 추정하는데 사용한다. 예를 들어보자.

【예1】해묘미(亥卯未) 좌의 기본오행의 특성은 목(木)이다. 목 오행에 관련된 직업이나 사업으로 흥하거나 망할 수 있다.
3년이나 8년 혹은 3대나 8대 후에 발복한다. 특히 해묘미(亥卯未)생 자손에게 해묘미(亥卯未) 년에 발복이 나타난다.

【예2】인오술(寅午戌) 좌의 용과 혈의 기본 성질은 화(火)다. 화 오행에 관련된 직업이나 사업으로 흥하고 망할 수 있다.
2년이나 7년 혹은 2대나 7대 후에 발복한다. 특히 인오술(寅午戌)생 자손에게 인오술(寅午戌)년에 발복이 나타난다.

【예3】사유축(巳酉丑) 좌의 용혈의 기본 정신은 금(金)이다. 금 오행에 관련된 직업이나 사업으로 흥하거나 망할 수 있다.
4년이나 9년 혹은 4대나 9대 후에 발복한다. 특히 사유축(巳酉丑)생 자손에게 사유축(巳酉丑)년에 발복이 나타난다.

【예4】신자진(申子辰) 좌의 용과 혈의 기본 정신은 수(水)다. 수 오행에 관련된 직업이나 사업으로 흥하거나 망할 수 있다.
1년이나 6년 혹은 1대나 6대 후에 발복한다. 특히 신자진(申子辰)생 자손에게 신자진(申子辰)년에 발복이 나타난다.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PASSWORD :

/ byte

PASSWORD : 확인 취소



  • 메뉴버튼
  • 위로버튼
  • 아래로버튼

고객센터

031-898-1813

010-4306-9054

평일 09:00 ~ 17:00

주말 토요일, 일요일 휴무

*공휴일 휴무

은행정보

농협은행 355-0086-6757-53

예 금 주 서복희(풍물쇼핑몰)

택배 아이콘

대한통운 배송조회

주문상품의 배송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 제품다음 제품

TOP


풍수인테리어 소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