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인테리어소품 패철 풍수인테리어 풍수소품 기모아 쇼핑몰 031-898-1813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수맥뉴스

수맥뉴스

수맥에관한뉴스입니다,

게시판 상세
대한민국 장수마을 리포트
  • Writer 대표 관리자
  • Date 2008-09-16 20:26:16
  • 추천 추천하기
  • Hit 1080

2008-09-09 13:28:13

우리나라 인구의 평균수명이 80세에 육박할 만큼 급속한 노령화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무병장수’에 대한 관심은 여전하다. ‘잘 먹고 잘 사는 법’에 대한 갖가지 방법론과 지침서가 난무하는 가운데 100세 이상 장수노인들이 모여 사는 ‘장수마을’은 모든 궁금증의 진원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에서 대표적인 장수마을은 전라남도 함평과 구례, 전라북도 순창 등 일부 지역에 편재돼 있다. 이는 장수가 식습관이나 생활습관 뿐 아니라 지리적 요건에도 적잖은 영향을 받을것이란 추측을 가능케 하는 대목이다.


최근 ‘100세 이상 인구가 많은 장수마을은 콩과 마늘이 많이 나고 개발이 덜 된 곳’이라는 과학적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이 같은 의학계의 연구와 함께 풍수전문가들도 ‘장수마을’이 해당지역의 독특한 풍토(風土)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추석을 맞아 장수마을에 얽힌 비밀과 알려지지 않은 장수 비책을 파헤쳐봤다.


과학계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100세 이상 장수인구가 많이 사는 장수마을은 콩과 마늘이 많이 나고 개발이 덜 된 중간산악 지역에 집중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 구례군 남산마을 전경. 전형적인 배산임수 지형으로 장수마을의 표본이라 할 수 있다.


전라도에 장수마을 많다


이 같은 조건에 꼭 들어맞는 전라남도 함평군과 구례군은 100세 이상 노인인구가 각각 27.72명, 24.29명이나 돼 명실 공히 장수마을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1위를 차지한 함평의 장수인구는 전국평균(2.11명)에 비해 무려 13배나 높은 수치다.


지난해 9월 발표된 원광대 보건대학원 김종인 원장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전남 장성이 16.79명, 전북 순창이 15.24명, 전남 강진이 13.68명 순으로 전라도 지역이 장수마을 순위에서 초강세를 보였다.


이보다 앞선 지난해 7월 서울대학교 박상철·박삼옥 교수 등 5명의 연구진이 발표한 ‘장수인과 장수지역’ 연구결과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박 교수팀의 연구는 1966년부터 2000년대까지 인구센서스 자료를 이용해 65세 이상 노인에 대한 8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로 장수도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1970년대 전남 섬과 해안을 중심으로 형성된 일명 ‘장수벨트’는 1980년을 기점으로 내륙지방으로 확장됐다. 장수도가 가장 높은 지역은 제주도였고 전라남도가 그 뒤를 이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서울 종로구와 강남구 등 시내 중심가가 전국 10위권에 포함됐다는 점이다.


서초구는 1995년 장수도 순위 24위에 오른 뒤 2000년에는 9위에 올랐고 강남구는 2000년 5위를 기록했다. 이들 지역이 장수마을로 급부상한 것은 대형 의료시설이 밀집해 있고 주민의 소득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박상철 노화고령사회연구소장(서울대 교수)은 “국내 장수지역이 과거 남해안·제주도 등 특정지역으로 제한돼 있었지만 지금은 소백산맥·노령산맥 등 산간지역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또 외국과 다른 우리나라 장수인의 특징이 있음을 지적했다.



장수마을과 풍수의 관계


그는 “85세 이상 장수인구 가운데 여성이 월등히 많고, 김치와 된장 등 전통식단을 선호하며 잔병치레 없이 가족들의 부양을 받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박 교수에 따르면 한국의 장수노인들은 잡곡대신 흰쌀밥과 데친 나물을 즐기고 소식보다 활동량에 따라 자유롭게 음식을 섭취하는 점도 눈에 띈다.


한편 지금까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장수마을은 일정한 조건을 갖춘 특정지역에 집중돼있다. 일각에서는 이를 풍수지리적 관점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그 지방의 산세와 풍토에 따라 인간의 수명이 영향을 받는다는 주장이다. 특히 전라도에 장수마을이 밀집해 있는 것은 산세가 후덕한 지리산의 영향이 크다는 게 핵심이다.


복토사이언스 강화석 대표는 “전남 순창, 곡성 등 장수마을로 손꼽히는 곳 모두 완만하고 온화한 산이 마을을 품고 있는 형세”라고 말했다. 산이 너무 높거나 산세가 험한 곳은 상대적으로 흙의 기운이 약해 사람 살 곳이 못되고 살더라도 장수하기는 힘들다는 것이다.


그는 “산이 높은 곳은 계곡에 흔히 말하는 ‘살풍(殺風)’이 분다. 반면 온화한 산세는 이 같은 살풍을 막아 줘 상대적으로 땅에 생기가 모이게 되고 이는 사람의 건강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장수마을은 흔히 말하는 배산임수(背山臨水)의 입지로 야트막한 산이 물을 감싸 안는 형태로 존재한다.


강씨는 특히 장수를 누리기 위해서는 몸에 양기(陽氣)가 충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문방향을 햇빛이 들어오는 동쪽으로 내 빛을 충분히 집안으로 들이는 것이 좋다.


또 호수나 강 등 물가와 지나치게 가까운 곳에 집을 짓는 것은 피해야 한다. 물의 습기가 좋은 기운이 들어오는 길목을 막아버리기 때문이다.


강 대표는 “‘수맥’이라 불리는 물의 파양은 마치 흉기와 같다. 때문에 집에 수맥이 흐르거나 물가와 너무 가까운 곳에 살면 사고나 우울증 등으로 다치는 일이 많아 피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PASSWORD :

/ byte

PASSWORD : 확인 취소



  • 메뉴버튼
  • 위로버튼
  • 아래로버튼

고객센터

031-898-1813

010-4306-9054

평일 09:00 ~ 17:00

주말 토요일, 일요일 휴무

*공휴일 휴무

은행정보

농협은행 355-0086-6757-53

예 금 주 서복희(풍물쇼핑몰)

택배 아이콘

대한통운 배송조회

주문상품의 배송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 제품다음 제품

TOP


풍수인테리어 소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