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인테리어소품 패철 풍수인테리어 풍수소품 기모아 쇼핑몰 031-898-1813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패철 사용법

패철 사용법

패철 사용법에 대한 안내 게시판 입니다.

게시판 상세
십간과 팔괘
  • Writer 대표 관리자
  • Date 2008-05-25 20:35:26
  • 추천 추천하기
  • Hit 1912
 

십간


甲(갑옷 갑, 첫째천간 갑)

乙(새을, 십간의 둘째 을)

丙(남역병, 십간의 셋째)

丁(넷째천간 정)

戊(다섯째천간 무)

己(자기기, 여섯째 천간 기)

庚(일곱째 천간 경)

辛(매울 신,여덜째 천간 신)

壬(아홉째천간 임)

癸(열번째 천간 계)


십간을 천간이라고 하며 육십갑자의 윗부분을 이루는 열 개의 천간. [갑(甲)·을(乙)·병(丙)·정(丁)·무(戊)·기(己)·경(庚)·신(辛)·임(壬)·계(癸).]입니다.

이것은 중국에서 불교의 종교적인 신앙에서 유래된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라는 십간는 하루하루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10일을 1순으로 하여 한달을 3순으로 나누었으며 매번 중복되는 달수를 피하여 12지간을 붙여서 사용하였고, 또 이것을 60갑자를 만들어 일년씩 사용하던 것이 오늘날 까지 전해오고 있는 것으로 12간지의 표현은 동물을 사용 하였던 것입니다.

 

 

 

팔괘(八卦)란 중국 상고 시대에 복희씨가 지었다는 여덟 가지의 괘로 주역에서 세상의 모든 현상을 음양을 겹치어 여덟 가지의 상으로 나타낸 건(乾)태(兌)이(離)진(震)손(巽)감(坎)간(艮)곤(坤)을 이르는 말입니다.


건괘(乾卦)
건괘는 중 첫번째 괘로 다르게는 건삼련이라고도 하며 하늘을 상징하고 1건천이라 칭하고 고유 숫자는 1입니다. 우주만물 중에서 하늘이 맨 처음 생겼다는 관념에서 주역 팔괘의 첫 괘가 되었습니다. 성정의 의미로 보면 튼튼한 것이고, 짐승의 형상으로 보면 말입니다. 신체에 비유하면 머리이며 집안으로 말하면 만물을 머금은 하늘이니 아버지라 합니다. 계절로 보면 늦가을에서 초겨울까지이며 시간으로는 오후 9시부터 11시까지를 말합니다.
 
감괘(坎卦)
감괘는 하나의 양(陽)이 두 음(陰) 속에 빠져서 험난함을 나타내고 물을 상징합니다.

 

손괘(巽卦)
손괘는 바람과 장녀를 상징합니다.
 
간괘(艮卦)

간괘는 팔괘중의 7번째 괘로 간상연이라고 하며 산을 상징하여 고유 숫자는 7입니다.신체에 비유하면 팔이고 집안으로 말하면 막내아들이라고 합니다. 계절로 보면 겨울에서 봄까지를 말하며, 시간은 오후 3시경을 뜻합니다.

 

이괘(离卦)
불을 상징합니다.밝음이 거듭됨을 상징합니다.

 

손괘(巽卦)
바람을 상징합니다

 

진괘(震卦)
우레를 상징합니다.

 

태괘(兌卦)
못을 상징합니다.
 
곤괘(坤卦)

곤괘는 팔괘의 마지막 괘로 땅을 상징하는 음의 괘로, 유순하고 사물을 성장시키는 덕을 나타냅니다.

 

팔괘표.

乾   兌   離   震   巽   坎   艮   

           건             태             리             진             손             감             간             곤

 

 하늘(天)     연못(澤)      불(火)      우뢰(雷)    바람(風)      물(水)      산(山)        땅(地)

 

 아버지       셋째 딸      둘째 딸       맏아들       맏딸         둘째 아들   셋째 아들    어머니

 

 강건           즐거움       붙음         움직임      들어감         빠짐         정지           유순

서북(西北)  서(西)      남(南)       동(東)     동남(東南)   북(北)    동북(東北)   서남(西南)

 

 머리              입            눈              발           다리           귀             손              배 

 

 말                 양            꿩              용            닭             돼지          개              소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PASSWORD :

/ byte

PASSWORD : 확인 취소



  • 메뉴버튼
  • 위로버튼
  • 아래로버튼

고객센터

031-898-1813

010-4306-9054

평일 09:00 ~ 17:00

주말 토요일, 일요일 휴무

*공휴일 휴무

은행정보

농협은행 355-0086-6757-53

예 금 주 서복희(풍물쇼핑몰)

택배 아이콘

대한통운 배송조회

주문상품의 배송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 제품다음 제품

TOP


풍수인테리어 소품